본문 바로가기

미라셀

인맥관리의 맛과 멋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능력이 우수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개인의 능력보다 인간관계의 견실한 네트웍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컴퓨터가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사회에서조차 사람들 사이의 네트워킹, 즉 인맥이 한층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인맥이란 개념은 과거의 ‘백그라운드(배경)’와는 다른 개념으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관계입니다.

 

인맥관리의 왕도는 없지만 성실한 인맥관리는 때로 자신의 인생길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주 어려운 지경에 처했을 때 나를 구해주는 구세주가 인맥이 되기도 합니다.

 

밑져봤자 본전인 인맥관리는 잘하면 황금맥의 연결통로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맥관리의 비결은 없을까요?

 

굳이 비결이랄 것까지야 없겠지만 대체로 인맥관리를 잘 하는 사람들의 특성쯤이라 하겠습니다.

 

 

 

1.자신의 인맥을 바로 점검합니다

 

가장 가까운 인간관계에서부터 점검하기 시작해 봅니다.

 

고교, 대학, 직장, 커뮤니티 등 다양한 영역의 인간관계를 점검하고 엮어나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영역별, 관계별, 친분별, 중요도별로 인맥을 정리해 보십시오.

 

 

 

 

2.전략적 인맥을 구축하십시오

 

자신의 인맥을 점검하면 필요하지만 부족한 곳이 발견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전략적 요충지인 인맥을 서서히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마땅한 일입니다.

 

모임을 만들거나 참여하거나 구성원들에게 은근한 도움을 주면서 인맥형성에 매진하는 일이 좋습니다.

 

 

 

3.인간적인 멋은 인맥형성의 매력포인트입니다

 

흔히 이 사람과 어울리면 기분 좋다, 이 사람이 무슨 일을 하면 사람이 모이고 일이 잘된다는 사람이 있게 마련입니다.

 

우리는 이런 사람을 인간적 매력이 있는 사람 혹은 운이 따르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나부터 다른 사람에게 이런 인맥의 일부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4.실리를 너무 성급히 따지면 인맥형성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탐대실이란 말은 인맥관리에도 통합니다.

 

특히 나중에 크게 활용할 수도 있는 인맥을 성급한 이해득실로 떼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인맥형성은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도 알고, 상대방이 나에게 의도적으로 인맥을 맺으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정성과 진심이면 기분 나쁘지 않은 법입니다.

 

 

 

5.인맥관리의 현대적 도구를 적극 활용하십시오

 

온라인(인터넷)과 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모든 공간이 인맥형성의 마당입니다.

 

개인정보관리 프로그램, 다이어리 등을 적극 활용하고, 전화와 e-mail, 메신저 등을 이용해 수시로 인맥을 점검해야 합니다.

 

명함교환은 인맥형성의 첫걸음입니다. 받은 명함 소중히 간직.기억하고, 줄 때는 성의있게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의외로 경력이 오래된 분들도 명함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무척 많습니다.

 

명함은 그 사람의 직장과 하는 일을 대표하는 인격을 대신하는 만큼 소중히 다루어야 합니다.

 

 

 

 

6.인맥자산관리는 재테크보다 우선입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나를 도와줄 최상위 인맥, 우수인맥, 중간인맥, 초기인맥 등 다양한 관계별, 계층별로 인맥을 관리해야 합니다.

 

최소한 6개월에 한번은 인맥별 정보를 업데이트해야 살아있는 인맥으로서 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맥에 관한 정보를 업데이트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더라도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